항암병용요법 치료제

항암병용요법 치료제의 필요성

최근에는 항암치료에 있어서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요법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면역관문억제제는 그 자체로는 항암효과가 크지 않지만, 다른 항암제와 병용할 경우에는 암세포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면역관문억제제는 암세포의 면역회피능을 무력화시키지만, 그렇다고 해서 환자의 선천성면역 세포의 면역력을 증가시키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면역조절제는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요법시 우수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면역조절제 부분에서 당사의 Toloran4는 면역활성이 매우 높은 Best-in-class 이고, 안전성 문제를 해결한 First-in-class 이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회사들과 공동연구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천성면역 기반의 면역조절제는 모든 암에 대해서 범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요법 치료에 있어서 표적치료제보다 훨씬 시장잠재력이 크며, 이로 인하여 세계적 수준의 제약회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Toloran4도 작용점이 TLR4인 선천성면역 기반의 면역조절제로, 모든 암에 대해서 사용될 수 있으며, 특히 면역세포를 자극하는 인자(stimulatory agonist, Th1 inducer 중심)이므로 현재 진행되는 세계적인 개발추세와 일치합니다.


 현재 선천성면역 기반의 면역조절제는 외국의 유명 제약회사에서 의약품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특히 대표적인 TLR4 agonist의 선천성면역 기반 면역조절제인 GSK社의 MPL 및 GSK1795091, Merck社의 G100, Immune Design社의 GLA-SE 등이 임상시험 중 입니다.


 특히 당사의 소재는 외국의 유명 제약회사인 GSK社의 MPL 및 GSK1975091, Merck社의 G100, Immune Design社의 GLA-SE와는 달리 천연물소재이므로 허가과정이 매우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면역력 증강 효과가 약하다고 알려진 식품소재인 수용성 베타글루칸 역시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요법을 임상시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항암병용요법 치료제 실험결과



암세포를 이식한 마우스에 면역관문억제제를 투여할 경우, 암세포가 줄어들게 되며, Toloran4도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할 경우에는 암세포를 더욱 억제하여, 병용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보이는 이유는 본 연구를 통해 면역관문억제제가 암환자의 선천성면역 세포의 면역력을 정상수준으로 회복시키지 못하는 것을 Toloran4가 대신 해결해 주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같은 실험에서 면역관문억제제는 NK세포의 활성화를 증가시키지 못했습니다만, Toloran4는 NK세포의 활성화를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관문억제제는 억제된 대식세포의 Phagocytosis를 다시 회복시키지 못하지만, Toloran4는 억제된 대식세포의 phagocytosis를 활성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면역관문억제제의 병용요법으로 Toloran4가 매우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